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시간이 지날수록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.

시간이 지날수록 사랑받고 있다는 느낌이 들지 않았다. 우리 엄마도 비슷했다. 전업 주부일 때 매를 가져오거나 밥을 주거나 가끔 데려가곤 했습니다.
글이 길어져서 죄송하지만 지금은 그냥 집에서 나와 자유롭게 살고 싶습니다. 지난번에 집에 갔을 때 어머니께서 그렇게 말씀하셨다. 나는 더 이상 너에게 기대하지 않는다. 우리는 그것이 옳은 길임을 알고 당신을 내보냈지만 당신의 입장을 고려하지 않고 보낸 것이라고 하더군요. 그래야 하는 것 아닙니까? 면허를 취득하면 원하는 대로 살 수 있습니다.
당신이 그렇게 말했기 때문에. 하지만 그런 식으로 다시 공부할 자신이 없어요. 나는 충분히 오래 살아남았다고 생각한다. 이제 다시 하라고 하면 그냥 죽고 싶어요. 지금 아버지도 체력적으로 많이 지쳐 올해는 일을 할 수 없고, 그런 환경에서 공부하기 싫어하십니다.
이런 생각을 하는 내가 바보이고 내 입장에서만 생각하는 걸까? 내가 무자비한가? 남들은 그렇게 힘든 삶을 살고 있는데 내가 연약해서 이러는 걸까? 친구가 많지 않아서 물어봐도 다들 비슷한 말을 해서 잘 모르겠습니다.